실제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직시해 '교육은 리더십‘이라는 화두를 제시하고, 학생의 이해와 교사리더십을 다루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이해의 부분을 변화와 성숙의 과정으로 생각하고, 학습목표분류단계를 설명하였고, 인지, 사회, 도덕 발달 등을 통한 인간발달 과정을 다루었다. 교육이론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인간발달과 변화의 과정을 성경의 인물의 변화의 과정과 연결해서 설명하였다. 성경의 인물에서 그 변화와 성숙의 모델을 찾을 수 있기에 이 책에서 제시하는 접근은 '기독교 교육적'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기독교적 리더십의 모델로 섬김의 리더십을 제시
섬김의 리더십의 일반적 의미와 성경에 나타난 예수님의 섬김의 리더십과 교사와 목회자가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말한다. 교육이론과 성경의 통합은 오늘날 학계에 널리 회자되는 통섭(統攝)이다.
* 목차
들어가는 말
1부 교사의 필요
Chapter 01 교회학교 교사교육의 실패 / 10
Chapter 02 자원자로서의 교회학교교사 / 49
2부 학생의 변화와 성숙의 과정
Chapter 03 학습목표분류와 신앙 성숙 / 60
Chapter 04 비평적 사고와 신앙 성숙 / 75
Chapter 05 사회심리발달, 도덕 발달과 신앙 성숙 / 91
3부 변화와 성숙을 위한 섬김의 리더십
Chapter 06 로버트 그린립의 섬김의 리더십/ 104
Chapter 07 성경에 나타난 섬김의 리더십/ 110
- 예수님의 가르침과 삶에 나타난 섬김의 리더십
- 성경의 위인들에게서 나타난 섬김의 리더십
Chapter 08 섬김의 리더십과 건강한 인격 / 156
Chapter 09 코칭 리더십 / 172
참고문헌 / 238
* 서문
들어가는 말
이 책은 변화와 성숙에 관한 책이다. 예수님을 믿는 증거는 변화된 삶과 성숙한 삶이다.
예수 믿는 사람들의 삶은 정체되어 있지 않고 늘 새롭게 변화를 추구하는 삶이어야 하고, 계산적이며 자기 이익을 도모하는 세상의 이치를 따르는 삶이 아니라 손해를 감수하며, 섬기며 사랑하는 하나님 나라의 정도를 추구하는 성숙한 삶이어야 한다.
기독교인들의 삶의 변화와 성숙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적용하려고 하였다. 교회에서 교육은 교회학교교육을 말한다. 교회학교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사이다. 그래서 교회에서 교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이것을 통해서 일선에서 교회교육의 책임을 지고 있는 교사들이 인지하는 교회학교 교육의 상황, 특히 교사교육의 상황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교사교육의 상황 분석을 통해서 교사들이 가장 많이 알기 원하고 습득하기 원하는 주제들은 학생에 대한 이해와 주일학교 반과 학생들을 이끌어가는 교사 리더십이었다. 다시 말하면 교사들은 학생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를 알고 싶어 했고, 이 필요들을 적절하게 채워줄 수 있는 리더십의 역량이 필요하였다. 그리고 교회학교에서의 자원자로서의 교사모집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학생들에 대한 이해의 부분을 변화와 성숙을 위한 과정으로 생각하였다. 이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을 통한 학습 목표분류단계를 설명하였고, 인지, 사회, 도덕 발달 등을 통한 인간발달 과정을 다루었다. 이 이론들은 모두 변화와 성숙을 한 종착점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 가운데 발전, 퇴보 그리고 반복을 통해서 우려내야 할 과정의 단계임을 설명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 교육학의 이론으로만 그친 것이 아니라, 각 이론에서 설명하는 발달과 변화의 과정을 성경의 인물의 변화의 과정과 연결해서 설명하였다. 성경의 인물에서 그 변화와 성숙의 모델을 찾을 수 있기에 이 책에서 제시하는 접근은 '기독교 교육적'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와 성숙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교사의 리더십에 대해서 생각하였다. 교사의 리더십에서는 기독교적 리더십의 모델로 섬김의 리더십을 제시하였다. 이 부분에서는 섬김의 리더십의 일반적 의미와 성경에 나타난 예수님의 섬김의 리더십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리고 이러한 섬김의 리더십을 교사와 목회자가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다루었다. 특히 섬김의 리더십을 건가한 리더십이라고 보아서, 리더의 건강한 인격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리고 섬김의 리더십의 결정체인 코칭 리더십에 대해서 다루었다. 이 부분에서는 교사와 목회자가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코칭 리더십을 통해서 설명하였다.
그러므로 나는 이 책에서 '교육은 리더십이다'라는 화두를 던지고 그 화두를 풀어나갔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간단히 말해서 한 사람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하고 깨닫게 해서 그 받은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인들의 삶의 목적이며 비전이다. 그럼 이런 일은 어떻게 가능한가? 그 사랑의 도를 실천하는 선생님의 보여줌으로 서 가능한 것이다. 이것이 모범이다. 이 모범을 통해서 교사의 영향력이 생기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신뢰를 제공해야 하는데, 이 신뢰는 단지 모범을 보이는 것 뿐 아니라, 교사가 학생들을 개인적으로 잘 격려해주고 지지해주고, 그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일깨워주고, 그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일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교사로부터 배려 받고 있다고 생각할 때, 더 깊은 신뢰를 형성하게 된다. 이런 배려를 통한 잠재력과 가능성의 개발은 다분히 창의적인 것이다. 전통적 권위에 매여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의 고유한 것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창의적인 생각, 혹은 비평적 사고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선생은 학생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일깨워 주며, 그것이 실현되도록 돕는 사람이다. 이것이 섬김이다. 이 섬김은 코칭을 통해서 더 구체적으로 실현된다.
기독교 교육의 현 상황, 특히 교회학교에서의 교사의 문제에 대한 고민은 나의 오랜 학문적, 실천적 주제이었다. 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신학과 기독교교육을 공부를 시작하면서 만났던 귀한 스승의 배움을 통해 어느 정도 가닥이 잡혔다. 그 때 공부하였던 주제가 학습목표 분류단계(taxonomy)에 관한 것이었다. 단지 분류체계를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분류의 단계들이 성경의 인물들에게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연구하였다. 교육이론과 성경의 통합은 오늘날 학계에 널리 회자되는 통섭(統攝) 그 자체이었다. 그리고 미국에서 공부하였던 발달심리와 성경의 통합, 리더십과 코칭 공부 그리고 교육적, 목회적 연결은 이 책을 가능하게 한 중요한 자원들이었다.
이 책은 기독교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지도자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특히 목회를 교육을 통해서 펼치고 싶은 목회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기독교 대안학교 교사들에게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각 공립, 사립학교에서 기독교인이면서 교사의 일을 감당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처음 시작하면서 마치기 직전까지 떠올랐던 단어는 茫茫大海(망망대해)였다. 가도 가도 끝이 없는 바다에 떠 있는 심정이었다. 주님을 처음 만난 베드로가 생각났다. 밤이 맞도록 수고하였지만 얻은 것이 없는 그 심정… 충분히 이해되었다. 그런데 주님이 깊은 곳에 가서 그물을 던지라 하였다. 그 말씀이 나에게 왔다. 더 깊은 곳은 어디일까? 그 때 베드로가 그물을 던진 깊은 곳은 어디일까? 그건 일종의 내려놓음, 맡김이었다. 더 이상의 인간의 수고를 그만두고 맡기고 내려놓고 기다리는 것이었다. 더 많은 자료를 읽고 쓸 수 있었지만 주님은 이제 깊은 곳에 머물기를 원했다. 그래서 너무 부족하지만 마무리가 가능하였다. 그리고 나름 베드로처럼 滿船(만선)을 기대하였다. 그때 나에게 나타난 또 한 단어가 있는데 그것은 滄海遺珠(창해유주)이었다. 깊은 바다에서 구슬을 얻는다는 의미이다. 천국은 마치 밭에 숨겨진 보화와 같다고 하신 말씀이 떠올랐다. 시몬을 보시고 게바, 즉 반석을 뜻하는 베드로라 부르시고 베드로의 가능성을 여신 주님의 말씀이 생각났다. 베드로의 만선은 망망대해 그 심연의 바다에서 귀한 것을 건진 것이었다. 베드로의 가족과 동료들에게는 배에 가득찬 물고기가 기쁨이었겠지만, 베드로에게 그 보화는 주님을 만난 것이었고, 나에게 그 보화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 특히 이 땅에서 어떤 형태로든지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때로는 눈물뿌리며 희생을 감수하면서까지 교사의 직분을 감당하는 분들이다. 진정한 섬김의 도를 행하시는 분이다. 이 책이 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 격려가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의 출판을 허락해 주신 한국국제크리스천학교 교장 유용국목사님에겍 감사를 드린다. 이 책의 수정과 편집을 맡아주신 이성숙 부장 외 존스북 출판사 관계자들에게도 감사를 드린다. 변함없는 기도와 지지와 격려로 나를 도와주신 부모님, 사랑하는 아내와 아이들에게한없는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2012. 4 손정위
7. KICS 부설 존스연구소는 성경에 기초한 도서를 연구, 번역하여 온전한 하나님의 자녀로 양육하는 기독교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이루어 가고자 2004년 설립되었다. 성경적이며 탁월한 학문성으로 검증된 기독도서 - 각종 신앙서적, 교육관련도서, 문학작품, 교재- 의 연구 및 번역, 공급을 통해 한국의 출판, 교육, 문화 사역의 땅에 진정한 크리스천 문화의 가치를 심고 있다.
0ea Comment